2020년 경영실적
▶ 2020년 매출액 333억 원, 영업이익 44억 원 달성
▶ 인재영입에 따른 판관비 증가, 대손상각비 등으로 영업이익 감소
독보적인 소재 기반의 화장품 전문기업 엔에프씨는 2020년 매출액 333억 원, 영업이익 44억 원, 당기순이익 6.6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매출액 1.4% 증가, 영업이익 35.0% 감소, 당기순이익 90.0% 감소한 수치로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 사유에 해당합니다.
지난해 회사 성장에 대비하여 연구원 및 관리인력 선발 등으로 판관비가 증가하였으며, 상장기업으로서 건전성 제고를 위한 대손상각 처리 등 일부 영업이익 감소 요인이 있었습니다. 또한 당기순이익 부문에서는 RCPS(전환상환우선주) 전환권 가치의 증가로 인한 파생상품부채평가손실이 발생하였으나 이는 일회성 요인으로 기업가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대했던 실적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올해는 국내외 고객사의 주문 요청이 늘어나고 있는 등 호실적이 기대됩니다.
사업부별 실적 변동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재부문]
2020년 화장품 소재부문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화장품 시장 위축으로 엔에프씨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화장품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방산업인 대형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 부진과 연동되어 전년대비 8% 매출 감소가 있었습니다. 다만, 엔에프씨는 필수 베이스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인만큼 시장상황 대비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ODM/OEM 부문]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뷰티시장 각축장인 미국으로의 수출 물량 증가 및 신규 고객사 증가로 매출은 전년대비 30% 상승했습니다. 특히 핫필링 제품(클렌징밤)의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많은 브랜드의 런칭이 있었고, 동남아시장에서의 가능성도 확인하는 한 해였습니다. 마스크 착용에 따른 스킨케어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엔에프씨만의 기술력이 함축된 고기능성 신제품 런칭이 확대되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최근 주요 경영활동
▶ 차등 배당으로 주주가치 제고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배당권리 포기
엔에프씨는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을 제외한 일반 주주를 대상으로 차등배당을 실시합니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협의를 거쳐 일반 주주들의 배당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차등배당을 검토하였고, 이사회를 통해 보통주 1주당 100원을 현금으로 배당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배당금은 총 4.5억원으로 시가배당률은 0.76%입니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등 지분 51.3%를 보유한 3인은 배당에 대한 권리를 포기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이슈 등으로 매출을 기대만큼 달성하지 못하였고 제반 비용 지출로 이익률도 감소되었지만 차등배당을 통해 일반주주분들께 이익을 환원함으로써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엔에프씨는 지속성장 및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기업 성장에 발맞춘 주주 환원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할 것입니다. 또한 주주 및 투자자분들께 기업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투명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 송도 제2공장 완공
엔에프씨는 소재 기술력을 기반으로 소재 생산 CAPA 증대 뿐만 아니라 ODM/OEM 등 제품 생산 CAPA 증대를 위해 송도에 제2공장을 신축하였습니다. 2018년 부지매입 후 2019년 착공을 거쳐 2020년 10월에 공장을 완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에서 요청하는 ODM/OEM 제품 생산을 본격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매출 및 이익 성장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공장 규모는 총 2,000평으로 올해초 일부 추가 설비까지 완료하면 2021년 생산 CAPA는 약 3,000만개 예상됩니다.
또한 의약외품제조업 허가로 손소독제 등과 같은 의약외품 생산이 가능하고, 준비중인 제조사 비건 인증을 통해 세계적인 트랜드에 부합하는 천연 &유기농 화장품 생산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엔에프씨 IR팀 배상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