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메디콕스
등록일
2019-10-16

궁금한 내용을 주주들과 공유해 보세요.   바로가기>>

로고

조선기자재 제조 전문기업 중앙오션이 최근 영업성과와 경영권 분쟁 소송과 관련해 적극적인 설명에 나섰다.


중앙오션은 최근 업황 회복과 주요 거래처 매출 확대로 2018회계연도(2018년 7월01일~2019년 06월30일) 매출액(별도)이 전기 대비 80% 증가한 251억 원으로 성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별도)은 흑자전환 했다. 감사의견은 ‘적정’을 받았다.


또 다른 핵심 이슈는 경영권 분쟁 소송이다. 중앙오션은 최근 여러 건의 경영권분쟁소송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항의성 문의에 상세한 설명을 내놓았다.



-최근 영업이익(별도) 흑자전환의 직접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몇 년간 조선업 불황에 따라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인건비 등 고정비는 유지되면서 2년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당사는 올해 들어 업황 회복에 따른 수주증가와 원가절감 노력 등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지만 그 규모가 미미한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일회성 지급수수료가 증가한 것이 원인이다. 신규투자에 따른 밸류에이션 평가용역비, K-IFRS 제개정 용역비, 내부회계 재구축 용역비, 손해배상금 합의금 지급 등 일회성 지급수수료가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소폭 흑자 전환한 것이다.”


-당기순손실은 여전히 적자인데, 그 이유가 있나?

“현금유출이 없는 전환사채 이자비용 회계처리 및 손상징후가 있는 모든 투자주식에 대한 손상인식 회계처리가 당기순손실의 원인이다.”


-앞으로의 실적은 어떻게 전망하는가?

“우선 업황 회복에 따른 수주가 증가되면서 매출확대에 따른 영업이익이 큰 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당기부터 예상되는 일회성 비용이 없고, 투자주식 손상도 전기에 반영된 만큼 영업외비용도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경영권분쟁소송이 몇 건 진행되고 있는데, 어떤 내용이며 진행상황은 어떤가?

“경영권분쟁소송은 올해 8월 27일 개최한 임시주주총회 증거보전 신청, 9월 27일 개최한 정기주주총회 검사인 선임, 8월 27일 개최한 임시주주총회 효력정지가처분신청 순이다. 이 세 건의 공통점은 신청인들이 모두 소수주주 동일인이다. 첫 번째 증거보전 신청은 회사가 법원판결에 따라 모든 증거를 제출했다. 두 번째 검사인선임 요청은 정기주주총회 때 검사인 입회 후 총회를 진행했다. 검사인이 법원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검사 내용 모두 적법하게 진행되었다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마지막으로 임시주주총회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은 현재 법률대리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소수주주들이 왜 경영권분쟁소송을 진행하는 것인가?

“신청인들의 주장에 따르면 임시주주총회, 정기주주총회의 의결권 확보 및 행사 등 주총절차에 하자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신청인들만의 추측과 상상일 뿐 회사의 주주총회 준비과정을 전혀 모르고 하는 억지 주장이다. 신청인들이 신청한 정기주주총회 검사인의 검사보고서도 위법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한 바 있다. 신청인들이 제기한 이 소송은 소수주주의 권리를 위한 소송이 아니라 신청인 뒤에 다른 사람과 다른 의도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청인들의 뒤에 다른 사람은 누구이며, 다른 의도는 무엇인지 설명해 줄 수 있나?

“이건 관련해서는 현재 소송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말을 아끼고 싶다.”


-임시주주총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결과는 어떻게 예상하나?

“소송결과를 예측하여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 다만, 회사는 법원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신속하게 제출했고, 신청인들의 주장을 매우 합리적으로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또한 합법적인 범위에서 신청인들의 소수주주권을 모두 수용해주고 있으며 코스닥상장회사로서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다.“ 


-불미스러운 소송이 계속 진행되면 회사에도 좋지는 않을 것 같은데 어떤가?

“지정회계감사가 잘 마무리 됐고, 경영성과도 좋아지고 있는 시점이다. 억지스러운 경영권분쟁소송이 발생돼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러한 일들은 개인주주 및 잠재적 투자자들에게도 부정적인 시그널로 작용할 텐데 그에 따른 손해를 회사가 모두 안고가야 하는 것이 답답하다.”   


-최근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이 연기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투자자 측면에서 경영권분쟁소송 등이 겹치면 투자판단에 더욱 신중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전환사채의 경우 관련 규정상 경영권분쟁소송이 있는 경우 사채발행이 제한되는 이유도 있다.”


 

 

본 내용은 참고정보로, 최종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