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바이오솔루션
등록일
2020-05-11
Q
안녕하세요. 먼저 두번의 질의에 자세히 답변을 해주시어 감사 드림니다. 제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질문 드림니다.
카티라이프의 국내2상 통과후 시판허가.미국FDA 임상2상 허가. 미국 임상비용 국가지원등.카티라이프 국내 판권 계약등 엄청난 일들이 줄줄이 발표되는데도 주가는 폭락을 했습니다. 이것이 단지 홍보 부족때문이라고 생각 하시는지 회사의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A
사실 IR담당자가 단기간의 주가 흐름의 의미에 대해서 깊이 말씀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저희 회사는 연구하는 바이오 기업이지 투자하는 투자회사도 아닌 관계로 주식시장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합니다. 

또한, 앞선 질의응답에서 주주들 불만에 대해, 대책없이 "네~네~"라고 머리만 조아리는 욕받이 IR은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린바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입장은 견지하고자 합니다. 

만일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홍보 및 IR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면, IR Page를 통해서 가감없이, 구체적으로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칠 문제가 있다면, 혹은 제가 미처 해아리지 못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담당자로써 최선을 다해 고칠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가 및 주식시장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사안을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러우나, 회사의 입장을 물어보셨기에 나름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이 발표한 일련의 사업 내용들이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는데, 단지 홍보 부족 때문이냐는 질문으로 이해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저희는 주된 이유가  IR 능력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임자가 했던 IR활동에 대한 언급은 적절하지 않은 관계로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IR담당자로써의 입장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2달전쯤 바이오솔루션 IR 프로세스를 개선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바이오솔루션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질문에서 언급하신 바와 같이 일련의 좋은 기업 내용관련 발표가 있은 후 주가가 폭락한 시점이었습니다. 

보통의 IR 담당자라면, 피하고 싶은 국면이었을 겁니다. 

그러나, 저는 IR활동을 개선하겠다고 회사에 입사를 했습니다. 

이유는 회사의 내용과 비전에 대한 공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녹을 먹고 있는 입장을 잠시 접어두고 말씀을 드리더라도, 바이오솔루션은 좋은 기업입니다. 

오랜 기간동안 연구개발 활동에 매진하고, 여기서 축적된 많은 지적 재산권을 경제적 가치로 환원시키는 기업 본연의 노력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입사를 결정한 이유는 한눈 안 팔고 바이오기업 본연의 업무를 묵묵히 행하고 있는 진정성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력으로 개발하는 파이프라인인 카티라이프의 상업적 가치에 대해서도 공감했습니다. 

다른 투자자분들도 저와 같은 공감에서 저희 회사에 투자하신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제학에서 말하는 "일물일가 법칙( Law of One Price , 一物一價 法則)"을 믿습니다. 

동일한 가치에 대해서 시장의 평가는 둘이 될수 없고, 하나라는 점입니다. 이는 바꿔서 말하자면, 좋은 가치는 언젠가는 시장에서 인정받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런 믿음으로 현재 IR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주주분들도 같은 믿음으로 저희 기업에 투자하신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비록 제가 주식시장에 대해서는 모르나, 기업의 좋은 가치대비 주가가 폭락한 이유는 둘중 하나입니다. 

1) 제가 기업의 가치를 잘못 보고 있거나, 

2) 기업의 가치에 대해 시장에서 공감을 많이 얻지 못헀거나,

저는 2)번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알려진 장점은 더 잘 알릴려고 하고, 안 알려진 장점은 새로이 알릴려고 하는 겁니다. 

이게 제가 바이오솔루션이라는 회사에서 열심히 IR할수 있는 이유입니다. 

===============================================================================================================================

앞선 저의 답변이 매우 감정적이고, 글만 읽은 백면서생같은 답변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IR담당자 입장에서 몇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1) 카티라이프 및 현재 연구개발하고 있는 연구성과, 기업이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일련의 내용등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잘 준비하여 잘 IR하겠습니다. 
      만일 그렇게 못한다면, 제가 회사에서 설 자리가 없을 겁니다. 
      다만, 아직 저희 회사에 불신이 큰 분들이 더 많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주분들께서 동업자 정신으로 도와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2) 당장에 효과가 검증되지 않는 재무적 행위는 지양하겠습니다. 
      무상증자, 액면분할, 이익소각, 감자 등등 너무나도 많은 말씀들을 하십니다. 문제는 이런 액션들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없을지는 모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주주분들은 이런 행동들을 제안할수 있지만, 회사는 깊은 내부검토없이 이런 액션을 성급하게 행할수는 없습니다. 
      또한, 제 개인적인 경험상, 기업 내용에 대한 긍정적인 공감대가 없는 상황에서 이런 재무적 액션이 성과를 발휘한 사례를 별로 본 적이 없습니다. 
      만일 시장에서 소외주로 남아 있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이런 액션은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 등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자산 400억원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라는 말씀도 하십니다. 
      분명히 단기 주가 상승 효과는 있을겁니다. 그러나, 이 재원은 저희가 미래 성장을 위해 사용해야되는 재원입니다. 
      보유 현금을 주주들에게 환원하여 단기 주가 상승이 된다고는 말은 결국 저희 회사가 미래 성장을 포기했다는 말과 동일어라고 생각합니다. 

      일전에 많은 금액이 아니라도, 성의표시차원에서 조금이라도 하라고 제안주신 분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검토 결과, 배당이든 어떤 형태로든 집행해야되는 최소 금액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주환원 정책은 할라면 하는거고, 안 할려면 못하는 액션입니다. 
      중간에 절충은 없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과거에 저희 회사의 누군가가 시장에 무상증자를 구두로 약속한 사항이라고 약속을 이행하라고 하십니다. 
      회사 입장에서 만일 그런 사항이 있었다면, 무상증자와 같은 중대사항을 경솔하게 말씀드린 부분에 대해서는 대신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제가 파악한 경위상으로는 비상장인 시기에 단서가 붙었던 약속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어서 주가 10만원정도되면 고려하겠다고 언급이 되었다고 어떤 주주분이 개인적으로 말씀해주셨습니다. 
     무상증자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인 네이버나 휠라코리아의 경우도 이와 비슷한 시장여건에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일 저희 회사도 그런 정도의 시장 여건이 된다면, 충분히 건의드려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저런 사항들 종합적으로 검토해보면, 당장 어떤 재무적 활동을 할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3) 제가 있는 동안은 지금과 같은 스탠스를 유지하면서 IR을 하겠습니다. 

     주주분에 따라서는 제가 지금까지 드렸던 말씀이나 답변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필요하시다면, 회사 경영진에 IR담당자 교체를 주주로써 요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전 이런 방식의 IR활동이 가장 옮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스탠스로 계속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질의응답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4) 동업자 정신을 부탁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IR과 투자자의 관계는 동업자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주주입장에서는 저희 기업의 IR등에 불만이 많을수도 있고, 마음에 안 들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제가 겸허히 받아들이고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관계의 본질에 대해서는 공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싸워야 되는 대상은 저희 회사에 대한 시장의 편견과 부정적인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 회사 주주분들께 큰 용기얻으면서 IR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쓴소리 할때는 하더라도 더 잘 할수 있도록 격려의 말씀도 같이 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바이오솔루션은 IR Page앱을 통해 주주들의 문의에 소통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질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IR앱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앱 다운로드 본 내용은 참고정보로, 최종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