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바이오솔루션
등록일
2020-05-04
Q
경희대 병원 등, 카티라이프시술이 진행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카티라이프 시술을 받으신 분들의 결과 공유와, 인터뷰 등을 통해 카티라이프의 우수성 등을 언론화 하는것을 요청 드립니다.
A
합리적인 제안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여기에는 몇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1) 전문의약품은 직접 광고가 불가능하다. 
    -> 일반의약품과 달리 전문의약품은 광고나 광고에 준하는 활동에 대한 규제가 엄격합니다. 또한 관련된 제제도 강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제안주신 결과 공유 및 인터뷰 등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환자가 개인적으로 올리는 후기 등도 규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의사가 전문가로써 개인 의사를 피력하거나, 의사가 병원이나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공익 목적 건강 켐페인을 제외하고는 금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국내 제약사의 경우, 대부분이 KOL(Key Opinion Leader)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무릎 연골 결손 치료제의 치료효과는 장기간에 걸친 내구성이 더 중요
    -> 수술후 짧은 시간안에 결과나 인터뷰보다 3년이상 경과후 결과나 인터뷰가 더 중요
         사실 이런 치료제의 특성상, 최근 발표된 임상 1상 환자의 장기추적 관찰 결과 논문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해당 장기추적 관찰 결과는 10년 장기 추적입니다. 
         수술후 5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무릎 기능성과 증상 개선이 지속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결과입니다. 
         아울러, 해당 결과가 10년이 경과된 시점에서도 확인된다면 치료제로써의 가치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카티라이프 마케팅 활동의 주체는 먼디파마
     -> 판매에 있어서는 먼디파마가 전문가입니다. 마케팅 전략이나 판매 관련해서는 먼디파마가 주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신 제안에 대해서는 제가 명확한 답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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