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에이에프더블류
등록일
2019-07-01
첨부파일
PDF 원문보기

궁금한 내용을 주주들과 공유해 보세요.   바로가기>>

로고

FAQ Issue comment


Q1. 마찰용접은 무엇입니까?

A1. 마찰용접이란, 2,000rpm 고속 회전으로 마찰열을 발생시켜 접합에 충분한 상태가 되면 강한 기계 압력으로 압접시키는 고상압접 방식의 용접이다. 마찰용접을 통해 동종의 철 또는 비철 금속간에 용접뿐만 아니라 이종의 철 또는 비철 금속간에 용접도 가능하다. 마찰용접의 핵심은 이종소재 간에 용접이 가능하며 특히, 구리(Cu)와 알루미늄(Al)의 접합은 오직 마찰용접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건설, 시추기, 유틸리티 등 전통 산업부터 전기차, 2차전지, 항공기, 선박 등 첨단 산업까지 마찰용접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하며 동사는 현재 2차전지(각형)에 쓰이는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Q2. 구리(Cu)와 알루미늄(Al) 용접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A2. 구리와 알루미늄은 금속 속성도 매우 다르고 녹는점의 차이도 커서 일반적인 용접을 통해 구리와 알루미늄을 접합시키면 금속 속성이 변화하게 되고 접합부분이 약해져 완벽하게 용접이 안된다. 하지만 마찰용접을 통해서는 최적의 접합 조건(온습도, 회전속도, 압력 크기 등)만 맞추면 금속 속성을 유지한 채 완벽히 잘 붙는데, 구리와 알루미늄 최적의 접합 조건은 계절마다 다르고 미세하고 까다로워 기술적 장벽이 높다. 약 20년간의 마찰용접 경험을 통해 여러 철/비철 금속 간에 마찰용접 최적 접합 조건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동사도 최적의 접합 조건을 찾는데 오랜 시간이 투입됐다.


Q3. 국내외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하는 경쟁사가 있습니까?

A3. 국내에서 동사가 유일하게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하고 있고 동사가 추정한 바로는 중국한 업체가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하고있다. 각형 배터리 뚜껑에 해당하는 Cap ass`y를 생산하는 업체이고 마찰용접 설비를 구입하여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하고 있다. 


Q4. 높은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입니까?

A4.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하는 설비를 동사가 자체 제작할 수 있어 타사의 마찰용접 설비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생산성이 높다. 자체 설비 제작으로 고정비도 절감되어 원가 경쟁력 뛰어나고 공정도 개선, 공정 자동화, 불량률 개선에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음극마찰용접단자 생산에 투입되는 구리, 알루미늄의 양을 줄이는 기술 개발을 통해 매출액 대비 원자재비 비중도 줄여가고 있고 음극마찰용접단자가 작고 가벼워 고객사의 해외 공장에도 항공기를 통해 납품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사 해외 공장 증설에 따라 동사도 해외 공장을 증설할 필요가 없어 고정비 부담이 적다. 이러한 요인 덕분에 높은 수익성을 실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Q5. 전년 동기 대비 2019년 1분기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5. ESS 스팟 오더가 특히나 많았던 2018년 1~2분기와 비교해 ESS 화재 이슈로 ESS 발주가 잠정 중단된 상황의 2019년 1분기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하지만, 2019년 1분기 전기차 향 매출은 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했고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대체되는 시장 환경상 향후 매출 성장은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 판단한다.


Q6. 공모자금 사용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A6. 제 4공장(대구 국가산업단지 내) 증설에 250억 원(음극마찰용접단자 2,500만 개/년, CAF부스바 1,000만 개/년 정도의 건축 및 설비 비용), 차입금 상환에 80억 원, 중국 진출을 위한 합작법인 출자금으로 4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나머지는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Q7. 부스바는 무엇이고 CAF부스바는 타 제품에 비해 어떤 경쟁력이 있습니까?

A7. 부스바(Bus Bar)는 전기차, 선박, 항공기 등에서 전선을 대체하여 큰 전기 용량을 배터리, 발전기에서 전장품으로 공급하는 전도체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동사는 기존 부스바(Cu, CCA)보다 품질, 중량, 원가 측면에서 우수한 제품인 CAF부스바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CAF부스바는 마찰용접을 통해 양 끝에 구리와 가운데 알루미늄을 접합시킨 제품으로 기존 부스바(Cu, CCA)보다 구리 비중이 낮아 원가가 저렴하고 무게도 가볍다. 현재 국내외 특허 출원 완료했고 향후 2020년 내에 시제품 납품하고 2021년부터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Q8. 해외 시장 진출 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A8. 각형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및 2차전지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로컬 업체(항주정강만향제유한공사)와 함께 2019년 7월에 합작사 설립 예정이다. 중국 합작 파트너사는 연 매출 약 700억 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 회사로 동사는 합작 파트너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국 내 전기차 및 2차전지 업체에 마케팅할 계획이다.

 

 

 

 

본 내용은 참고정보로, 최종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본 내용은 참고정보로, 최종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