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에이에프더블류
등록일
2019-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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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현황]

ㅇ 2차전지 핵심 부품 솔루션 기업, 에이에프더블류

  - 동사는 세계 최초 구리(Cu)와 알루미늄(Al)을 접합시키는 마찰용접 기술 개발을 통해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

  - 음극마찰용접단자는 구리로 구성된 2차전지 음극부(각형)와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캡어셈블리(Cap Ass`y, 배터리 셀 뚜껑)를 전기가 통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 주는 부품으로 각형 2차전지 셀 1개당 음극마찰용접단자가 1개 필요.

  - 현재 자체 자동화 설비를 통해 음극마찰용접단자 5,000만 개/년 생산 CAPA 확보(삼청 공장, 낙산 공장) 및 마찰용접 연구소 보유(금산 공장).


ㅇ 마찰용접이란?

  -이종소재를 2,000rpm 고속 회전으로 마찰열을 발생시켜 접합에 충분한 상태가 되면 강한 기계 압력으로 압접시키는 고상압접 방식의 용접.

  - 현존하는 공법 중 유일하게 이종소재의 비철금속 간(Cu/Al) 접합이 가능한 차세대 기술.

  - 건설, 시추기, 유틸리티등 전통 산업부터 전기차, 2차전지, 항공기, 선박 등 첨단 산업까지 마찰용접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


[투자포인트]

ㅇ 세계 최고 수준의 Cu/Al 마찰용접 기술력 및 노하우 보유

  - 동사는 약 30여년 마찰용접 경험을 통해 다양한 소재들 간의 마찰용접 조건 데이터(온습도, 회전속도, 압력 크기 등)를 보유하고있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 Cu/Al 마찰용접 기술을 개발. 

  - 용접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Cu/Al 용접은 마찰용접으로만 가능하며 최적의 접합 조건(온습도, 회전속도, 압력 크기)이 매우 미세하고 까다로워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음.

  - Cu/Al 용접은 비파괴검사로 품질 검증이 불가능하고 오직 파괴 시험을 통해서만 품질 검증이 가능하여 고도의 안정적인 Cu/Al 마찰용접 기술이 필요.

  - 동사는 음극마찰용접단자 1만개 중 2~3개 제품을 파괴 시험을 통해 품질 검증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납품한 음극마찰용접단자에 대한 품질 리스크는 발생하지 않아

     고도의 Cu/Al 마찰용접 기술을 보유했다고 볼 수 있음. 

  - 동사에 따르면 구리와 알루미늄을 접합시켜 만든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동사와 중국 K사로 전세계에서 2개 업체로 추정


ㅇ 세계 최초 차세대 부스바인 CAF부스바 개발 완료,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전세계 전기차기업 대상으로 마케팅 강화 계획

  - 부스바(Bus Bar)란? 전기차, 선박, 항공기 등에서 전선을 대체하여 큰 전기 용량을배터리, 발전기에서 전장품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

  - 현재 부스바 시장에서 구리 부스바를 주로 사용 중이며 최근 전기차 경량화 이슈로 가벼운 알루미늄 겉에 구리를 씌여 압착시킨 CCA부스바도 사용하기 시작했음.

  - 동사는 기존의 부스바(구리, CCA)보다 ①현저히 낮은 중량, ②높은 원가 경쟁력 등을 지닌 CAF부스바를 2019년에 세계 최초로 개발했고

     현재 해당 기술 및 제품을 한국/중국에 특허 출원 완료했음.

   ① CAF부스바는 Cu/Al 마찰용접 기술을 적용한 부품으로 제품 양쪽끝단에 구리로, 가운데는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부스바(구리, CCA)보다 무게가 현저히 낮음.

   ② CAF부스바는 현재 부스바(구리, CCA)보다 가볍고 저렴한 알루미늄을 많이 사용하고 제조 공정도 단순하기 때문에 원가 경쟁력이 뛰어남.

  

ㅇ 전기차 및 2차전지 시장의 높은 성장성

  - SNE리포트에 따르면, 배터리 가격 하락, 전기차 활성화 정책,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으로 전기차 시장의 2018년~2025년 CAGR은 25.1%로 전망.

  - 전기차 시장 확대는 2차전지 시장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며 2차전지 시장은 한국, 중국 중심으로 2018년~2025년 CAGR 27.4% 예상.  


ㅇ CAPA 확대 및 중국 전기차 및 2차전지 시장 진출

  - 동사는 전기차 및 2차전지 시장의 빠른 성장에 대응하여 대구 구지면에 제 4공장 증설 예정.

    · 현재까지 공장 부지(약 37억 원)를 매입 완료했고 추가적으로 건축 및 설비에 약 250억 원 들여 구축할 계획.

    · 음극마찰용접단자 라인은 2019년 말 약 2,500만 개/년 CAPA 추가 확보 및 2020년 2분기부터 본격 양산 예정. 

    · CAF부스바 라인은 2020년 3분기 약 1,000만 개/년 CAPA 확보 및 2021년 1분기부터 본격 양산 예정.  

  - 각형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및 2차전지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로컬 업체(항주정강만향제유한공사)와 함께 2019년 7월에 합작사 설립 예정.

    · 중국 합작 파트너사는 연 매출 약 700억 원의 자동차 부품 회사로 동사는 합작 파트너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기차 및 2차전지 업체에 마케팅할 계획.

 

 

 

 

본 내용은 참고정보로, 최종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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