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바이오솔루션
등록일
2020-07-06
Q
안녕하세요 이사님 오늘 서울본브릿지병원에서 나온 카티라이프 홍보자료를 보았습니다. 이것이 먼디에서 영업에 의한 결과인지 궁금하고요. 또한 의사들 세미나가 보도자료와 관계없이 진행되었다는 소문이 있는데 , 진위 여부 확인 부탁드립니다. 홍보나 특이사항이 발생하면 공지등를 통하여 알려 주신다고 한걸로 아는데 제가 자못 안건지요? 회신 부탁드립니다
A
네...아마도 먼디에서 진행한 마케팅이 맞을 겁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의 먼디파마 마케팅 활동에 대해 현재까지 제가 아는 수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사태이후, 사실 저희는 마케팅중지가 아니라, 지연 내지는 순연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전문 의약품 마케팅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오프라인으로 전국을 돌면서 의사들 대상으로 세미나나 미팅을 하면서 정보 제공이나 전문적 내용에 대한 Q&A를 하는게 가장 주된 활동이라고 전해 들었습니다. 

저희가 마케팅 활동에서 코로나 사태로 영향을 받은 부분은 바로 이 오프라인 마케팅입니다. 

대신, 먼디파마에서는 오프리안 행사를 웨비나(웹+세미나) 형태로 변경해서 할수 있는 곳은 했다고 전해 들었고, 아마도 언급하신 본브릿지병원도 그중 하나 같습니다. 



또한 최근부터는 PR활동도 시작했습니다. 물론 전문의약품 PR이므로 저희 회사명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이나 신문, 케이블 등의 방송에서 무릎 건강에 대한 정보 프로그램 형태로 방송을 하면서 질환에 대한 단순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KOL(Key Opinion Leader) 인 의사분이 나오는 프로그램 제작, 

아니면, 최근에는 중앙일보 등의 신문에 카티라이프 명이 우회적으로 나오는 기사들이 저한테 공유되서 이걸 아이알 페이지 뉴스로 그날 그날 모아서 올리기도 했습니다. 

홍보나 특이사항을 공지로 공유한다는 말은 제가 이런 PR쪽에서 공유되는 머티리얼을 아이알 페이지의 아이알 뉴스형태로 취합해서 올리겠다는 말을 한적이 있는데, 이를 말씀하시는거 같습니다. 


다만, 한가지 기획부서에서 실무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데는 제약 사항이 좀 있습니다. 

우선 바이오솔루션이 마케팅 활동의 주체는 아니고 제가 영업부서가 아니다 보니, 저도 저희 회사의 담당 직원을 통해 전해들어야 되는 한계가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마케팅 활동 진행 여부와 성과에 대해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므로, 지금보다는 좀더 깊은 내용들을 전달 받을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동안은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간의 먼디파마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현재까지 제가 파악한 건, 

먼디파마에서 한 마케팅 방식은 오프라인 행사대신 웨비나(웹+세미나) 방식으로 바뀌서 가능한 기관들 중심으로 마케팅활동을 진행했다고 전해들었고, 아마도 언급하신 병원도 그중 하나인거 같습니다. 

최근까지 들은 마케팅 관련 결과는 코로나 기간 중에도 4개 대학병원에는 병원 구매과에 공급 절차 마무리 및 전산 코드 받는 결과들이 있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중소 병원 몇군데도 같은 성과가 있었다고 들은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 본브릿지 병원이 포함여부는 추가 질의를 해봐야 알거 같습니다. 아마 대상이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임상3상이 15~16개 기관(병원)에서 진행되고 있고, 전국 순회도 있다고 하니 공급되는 병원이나 기관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중 언급한 내용중에 웨비나와 보도자료는 상관이 크게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릴수 있는 채널이 사실 공시, 언론사 보도자료, 아이알 페이지 Q&A입니다. 

개별 병원들과 웨비나 하거나, 공급하기로 하는 내용들이 공시 대상도 아니고, 

무슨 거창한 발대식이나 어디에 등록하고 개시일을 잡고 시작하는 활동이 아니다 보니, 보도자료를 쓰기도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활동의 주체가 먼디파마이다 보니, 저희가 "먼디파마가 뭘 했다"라고 공시나 보도자료 내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기도 합니다. 

현재로써는 마지막 남은 채널인 아이알 페이지 Q&A를 통해 자주 물어보시고, 그때그때 제가 아는 부분들 정보 공유하는 방법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저도 이런 협력사의 마케팅 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겠지만, 혹시 주주분들과 이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제안주시면 그중에 타당한 방법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채용하겠습니다. 


당사에게 카티라이프 마케팅 성과는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먼디파마도 열심히 마케팅활동을 한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먼디파마에게도 여러가지 이유로 카티라이프는 중요한 치료제이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는 큰 문제라고 보고된 사항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마케팅 준비 단계에서는 기획부서가 현황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나, 마케팅 활동이 확대되면서 부터는 제가 좀 챙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알려드릴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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