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
바이오솔루션
등록일
2020-07-03
Q
다른 회사 마케팅을 참고해 볼때, 일단 라디오나 티브이 광고도 계획되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현행 약사법 규정상, (회사명과 치료제명이 나오지 못하는 건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단계적으로 마케팅 활동은 강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먼디파마와 별개로 저희가 마케팅 활동을 하는 건, 먼디파마에게 판매 독점권을 부여한 상황에서 계약에 저촉될 소지가 있습니다. ) 이사님 답변에 의문나는 사항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약사법에 대하여 줄곧 저촉된다고 하시는데 매스컴을 이용하여 나오는 의약품 광고는 액사법에 저촉이 안되는지요?
A
그동안 여러번 말씀드린 사항입니다만, 

약사법상 전문의약품(의사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의 광고 및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는 제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의사 처방없이 약국에서 쉽게 살수 있는 일반의약품의 경우와는 다릅니다.
 

구체적인 제한 사항은 매체를 통한 구체적인 상품명이나 회사명이 언급되지 못합니다. 

생각해 보시면, 다른 기업의 전문의약품을 매체에서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글리벡(혈액암 치료제), 휴미라나 엠브렐 혹은 레미케이드(류마티스 관절염), 허셉틴(유방암 치료제) 같은 치료제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팔리고 유명한 치료제지만, 저희같은 일반인이 매체를 통해 들어보신 적은 없으실 겁니다. 

또한, 광고 이외에 저희가 하는 IR 에서 언급되는 치료제 관련 내용도 구체적인 임상적 근거와 과학적 데이터 없이는 말할수 없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심야시간이나 제한된 시간에 치료제 명이 나오는 광고를 보신 분도 있겠으나, 이는 한국에서는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약사법 관련 규정에 대한 자기 검열을 하면서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먼디파마를 통해서 하는 매체나 마케팅은 뭐냐고 하신다면, 약사법상에 저촉되지 않는 마케팅 방법을 이용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KOL(Key Opinion Leader) 마케팅입니다. 

현행 약사법상 전공 의사가 질환 극복이나 건강 관련 정보를 전문성에 근거해 제공하는 방송 등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 치료제를 잘 이해하시는 의사분을 활용한 공익적 방송이나 질환 극복 마케팅(대표적인 것이 유방암 관련 핑크리본 운동 같은 것) 등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도 당연히 저희 제품명은 못 나옵니다. 

이런 방송에 나온 의사 등을 통해  직접 처방되는 것으로 마케팅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마케팅 활동으로 문의하시는 스타마케팅입니다. 방송에 자주 출연하는 전직 운동선수 들, 특히 최근에는 일상 관찰형 방송 프로그램이 보편적인데, 이런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스타들에게 저희 치료제를 처방해서 수술 전후을 자연스럽게 시청자에게 노출시키는 그런 형태의 마케팅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저희 제품명은 노출이 안 되고, 오직 질환이나 치료법 등 본연의 방송 내용만 말해야 됩니다. 

다른 형태의 스타마케팅으로 현직 운동선수들을 대상에게 저희 치료제를 처방하여,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관련 내용이 방송에 노출될때는 제품명 노출은 안됩니다. 

최근에는 SNS을 활용한 인플루언서나 스낵컬쳐 같은 동영상 등을 활용한 마케팅을 하기도 합니다. 

아니면, 인쇄 매체상의 기사 형태의 마케팅이나, 병원에 비치된 팜플렛 등의 오프라인 마케팅도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투자자분들이 자주 말씀하시는 체험담 광고도 금지됩니다. 

관련한 기사 내용도 링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현행 약사법상 전문의약품의 광고 및 마케팅과 관련된 규정상, 치료제명을 직접 노출하고 확산이 일시에 되는 기존 소비재 제품의 광고 및 마케팅 방식은 불가하고, 주로 바이럴 마케팅(입소문) 형태의 마케팅만이 가능합니다.  

이제 아셨겠지만, 전문의약품의 마케팅은 일반 소비재 품목 마케팅과는 확연히 다른 특수 영역입니다. 이런 마케팅 제약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창구도 먼디 파마와 같은 판매사로 단일화 시키고 있는 겁니다.  

왜냐면, 저희가 어설프게 제품 광고하다가 자칫 법령 위반하게 되면 판매허가에도 영향을 줄수 있는 심각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기업 마케팅(IR)도 먼디파마에서는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인데, 독자적으로 제품 마케팅을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바이오솔루션은 IR Page앱을 통해 주주들의 문의에 소통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질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IR앱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앱 다운로드 본 내용은 참고정보로, 최종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